요즘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염증 질환인 아토피 습진, 아토피 피부염은 전신 피부 건조와 가려운 발진으로 많이 나타납니다. 게다가 아토피는 환경, 음식, 계절, 날씨 등 여러가지 영향을 받으면서 다른 피부질환과 달리 증상이 오래가고 재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재발과 지속을 반복하는 만성 피부 면역 질환입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아토피피부 치료에 적합한 선택하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목차
👉 아토피 피부염이란?
👉 아토피가 생기는 원인
👉 아토피 피부염 누가 걸릴까?
👉 아토피 피부 증상 및 위치
👉 아토피 치료는?
아토피 피부염이란?
아토피 피부염은 복합적인 유전적, 환경적 원인으로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기면서 피부 깊은 곳에있는 기저 염증이 신체 여러부위에 발생하는 만성적인 질환 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영유아기와 소아기에 가장 흔히 볼수있는 피부질환으로 매우 심한 가려움증과 재발과지속을 반복하는 피부염증이 생깁니다.
아토피피부염은 심할경우 무릎뒤, 발목, 발, 팔꿈치 안쪽, 얼굴, 목, 손, 손목 등 온 몸에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가려움증, 발진, 건조증, 발적, 부스럼, 진물 등을 동반하며, 출혈, 균열, 이차감염 등을 야기합니다. 악화기에 접어들면 발적, 부종, 수포, 삼출, 박리와 같은 급성 병변이 나타나며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에게 1년 중 30% 이상 악화기가 지속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토피가 생기는 원인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사람은 필라그린이라는 피부 단백질에 유전적 돌연변이가 있습니다. 필라그린의 돌연변이는 표피피부 세포 사이의 장벽을 파괴 합니다. 이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고 애완동물 비듬 및 먼지, 진드기와 같은 알레르겐이 피부에 침투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알레르겐은 알레르기성 염증과 강한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긁는 것은 피부를 더욱 파괴하고 더 많은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사람이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을 먹은 결과 습진을 유발하여 T림프구가 피부로 이동하여 알레르기 염증을 유발할수있습니다. 이러한 근본적인 성향이 없으면 아토피 피부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누가 걸릴까?
아토피 피부염은 일반적으로 유아기에 시작되어 최대 20%의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영향을 받은 어린이의 약 80%가 6세 이전에 발병합니다. 모든 연령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청소년기나 성인이 되면 극복하지만 26세까지의 젊은 성인의 발병률도 5~15% 정도 됩니다.
아토피 증상 및 위치
아토피 피부염은 건선의 증상과 혼동됩니다. 둘다 손과 두피에 피부가 붉어지고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지만 아토피는 더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토피는 피부장벽이 손상되고 수분이 손실되어 아토피가 있으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모든것이 피부에 더 쉽게 침투하여 발진과 감염에 더 쉽게 걸리게 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의 형태는 사람마다 크게 다를 수 있지만 급성 발작을 동반하고 재발이 특징 입니다. 급성 피부염은 붉고 딱딱한 물집, 수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부염은 만성화되고 피부는 덜 붉어지지만 두꺼워지고 비늘모양이 되며 피부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토피 발생부위는 눈꺼풀, 목 앞, 팔꿈치의 주름진 부위, 손목, 발목, 무릎뒤, 귀뒤 같은 피부의 굴곡 위치에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긁었을때 발진을 일으키는 가려움증으로 시자고되기 때문에 긁기 가장 쉬운 위치가 영향을 받는 것이고 굴곡 부위는 나이가 많은 어린이와 성인에게 가장 자주 발생합니다.
아기 아토피 초기증상들은 주로 아기띠나 안을때 얼굴을 문질러 얼굴에 많이 나타나고 특정 부위를 긁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머리 뒤쪽과 같은 부위를 문질러 일시적인 탈모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아기들은 빨기 때문에 손이나 손등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토피 치료는?
아토피 치료에는 규칙적인 보습, 국소 스테로이드, 자외선 광선요법, 국소 칼시 뉴린 억제제 등등 이있습니다.
🔶 긁지마세요
- 아토피는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특히 피부의 건조함은 가려움을 일으켜 긁게 만들고 긁으면 피부가 두꺼워지고 가렵습니다.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1% 하이드로 코르티손이 함유된 국소 스테로이드와 같은 가려움 방지로션을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처방전 없이 살수 있는 제품이 효과가 없으면 피부과 전문의가 가려움증을 조절하고 피부를 복구하는게 도움이되는 크림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치료는 피부를 얇게 만들수있으므로 장기간 사용하는것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염료나 향이 포함되어있지 않은 순한 비누사용
- 무향이란 화학물질을 사용하여 냄새를 가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화학물질은 자극적일수 있으니 진정한 무향의 스킨케어 제품을 구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오랜시간 뜨거운 샤워를 하는것은 피하고 베이킹소다나 오트밀분말로 목욕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피부를 두드려서 건조시키고 건조하지않은 축축한 피부에 보습제를 바르면 빠르게 흡수되니 축축한 상태에서 3분이내에 보습제를 바르는것이 좋습니다. (*보습크림은 최소 하루에 2번이상 피부전체에 골고루 바르는것이 좋습니다.)
🔶 투비패스트 젖은 붕대요법
- 급성으로 열감이 있는 습진에 사용되며 피부를 식히고 보습함으로써 긁힘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일시적으로 긁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점점 나빠지는 것을 차단할 수 있지만 계속 촉촉할수있게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가렵다고 긁을수록 피부는 상처를 입고 더 악화됩니다. 스테로이드가 나쁘다고 사용을 하지 않는것보다 적절하게 잠깐 사용해 가라앉히고 피부 보습을 해주는것이 훨씬더 효과가 좋습니다.